식당창업시, 에어컨 설치비용 아끼기 위한 4가지 체크사항

식당창업시, 에어컨 설치비용을 아끼는 방법

식당창업시, 냉장고만큼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되는 냉난방기! 하지만, 설치할 때, 비용이 많이 나와서 망설여지고, 설치 전에 어떤 것을 체크해야 되는지 알 수가 없으니, 이 비용이 알맞게 청구된건지 알길이 없답니다. 어떤사항들을 사전에 체크하면, 비용이 아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식당창업전, 들어오는 메인전원이 삼상 사선식인지 단상인지 체크하기

왼쪽사진이 3상4선식 오른쪽사진이 단상이랍니다.

업소용에어컨의 경우에는 냉방면적이 23평 넘어가는 제품부터는 단독차단기를 설치해서, 단독차단기에서 실외기까지 직접전원을 연결해야한답니다. 이 때, 메인이 삼상으로 들어오는지 단상으로 들어오는지에 따라 달 수 있는 평형이 한정이 되어버립니다.

단상에서 삼상으로 승압하고 내부 전선교체만 하더라도 대공사이고, 비용이 제법 들어간답니다. 단상의 경우 현재는 아무리 큰 평형제품을 달아도 40평형이 최대고 앞으로는 30평형이 최대가 될꺼기 때문에, 꼭 큰평형의 에어컨을 사용해야되는 공간의 경우에는 단상인지 삼상4선식인지 체크만으로도, 작은 평형 여러대를 달지않고, 큰 평형 1대를 설치함으로써 에어컨 설치비용의 중복을 크게 줄일 수 있답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보통 20평정도의 가게가 찌개나 고기 같은 화구와 덕트를 쓰는 식당은 최소 40평이상의 냉난방기 설치가 필요하답니다. 이 경우, 40평만 달면 해결되는데, 단상메인이라 달 수가 없다면, 23평 2대와 같이 여러대를 달아서, 에어컨구매로만 큰 비용이 나가는 경우가 많답니다.

주로 신식상가건물에는 메인전원이 삼상4선식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지만, 지어진 년식이 좀 된 건물의 경우에는 단상으로 메인전원이 들어온 경우도 있으니 꼭 참고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정말 오래된 공장은 삼상 3선식이 들어와서 설치가 불가한 경우도 있으니 메인전원이 꼭 삼상 4선인지 3선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공장의 경우에도, 삼상 3선만 들어와서 해당제품을 설치해야되면, 같은모델이라도 3선모델이 가격이 더 비싸니 참고 바랍니다.

2.부동산 계약전에, 건물주 또는 관리사무소와 실외기 자리 체크하기

설치비는 주로 실외기-단독차단기까지 전원선연결, 실외기-실내기까지 냉매관,가스관연결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실외기 위치를 사전에 체크하시거나 협의하시는게 좋습니다. 협의를 통해서도 에어컨 설치비용을 줄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4층건물의 1층상가에 40평형 스탠드 냉난방기 설치를 하기로 했다고 가정해보게 되면,

옥상설치만 가능한 경우 수직높이로 배관만 16m이고, 실내기 위치나 실외기 위치에따라 배관이 연장되니 평균 22m정도 배관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단독차단기에서부터 실외기까지 30m정도 4스퀘어3p선이 나와야 한답니다. 기본배관이 8m주어진다 가정하면, 추가배관14m, 전선 30m, 실외기 4층운반비용을 대략적으로 추산해보면 기본설치비이외에 76만원 정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협의를 통해, 1층설치가 가능하다면, 배관 10m, 전선 정말많이 나와야 15m, 풍랑가이드 2개, 기본배관 8m가정하면, 추가배관 2m, 4스퀘어 3p선 15m, 풍랑가이드 2개으로 추가비용 28만원으로 48만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답니다. 꼭 계약전에 해당사항을 체크해서 해당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3.기존에 달려있는 에어컨이 있다면, 에어컨에 연결된 차단기와 배관규격확인하기

기존에 설치된 에어컨이 있는데, 년식이 오래되서 교체를 생각하신다면, 꼭 확인 해보셔야 할게 2가지가 있답니다. 기존에어컨이 삼상4선식 제품인지 단상전용 제품인지를 체크하고, 해당제품의 냉매관, 가스관 배관규격을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해당정보를 확인했으면, 해당정보와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을 문의해서 최대한 맞춰서 설치가게 된다면, 전원차단기 시공비, 1차전기공사비를 줄이거나, 배관이 재사용 가능하다면, 배관시공비를 줄여 에어컨 설치비용을 줄 일 수 있답니다.

해당제품 모델명 찾는법

해당 제품의 모델명을 찾고 싶으시면, 실내기에 부착된 명판스티커를 본다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명판스티커에는 모델명과 제품에 관한 정보가 기입되어 있어 모델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해당명판은 실내기 옆면에 주로 부착되어 있으니, 옆면을 잘 살펴보시면 찾으실 수 있답니다. 만약에 실내기쪽 모델명이 지워져있다거나 찾을 수 없다면, 해당에어컨의 실외기 옆면에도 부착되어있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옆면을 보신다면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만약 명판에 모델명이 지워져 확인이 힘들다면, 에어컨 설치시 받은 설명서에 모델명이 기입되어 있으니, 설명서에서 모델명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모델명으로 전원방식, 배관규격, 냉매가스 확인하는 법

가장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은 당연히 구글이나 네이버에 모델명을 입력하면, 검색결과를 통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하지만, 해당정보는 잘못 기입되어 있는 경우들이 종종 있으니, 내가 찾은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은 제품제작회사 캐리어, 삼성, LG와 같은 본사공식홈페이지에서 모델생산년도의 카탈로그를 다운받아서, 해당제품 모델과 관련 정보를 찾으면,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혹시나, 해당 방법이 힘들다면, 각 회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해당 제품의 모델명을 말씀하고 해당 관련 정보 요청하시면, 상담사분께서 친절하게 답변을 주신답니다!

4.배수관련 위치 확인하기

에어컨 설치를 하고 작동을 하면, 응축수가 생기게 되고 해당 응축수를 배수해야 된 답니다. 응축수를 배출할 수 있는 위치가 자연배수가 가능한 위치라면, 추가적인 비용이 없이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만약에, 배관이 실내기 연결부보다 위로 올라가서 내려온다면, 자연적인 배수만으로 물을 배수할 수가 없어서, 배수펌프설치비가 발생한답니다. 상가를 임대차계약하기전에 관련사항을 보고 고민해보시면, 해당비용을 줄일 수도 있답니다.

사전에 말씀드린 4가지 사항만 체크하더라도 합리적인 가격에 에어컨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불필요하게 지출되는것도 줄일 수 있고, 적어도 예산을 잡을 때, 어느 정도 선 들 건지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잘 체크하셔서 합리적인 창업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이 안 시원할 때 체크해야될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