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창업시, 에어컨 평형 선택하는 방법

에어컨 평형 선택시, 고려해야 될 사항

식당창업을 하게 되면, 냉장고 다음으로 내부공간의 에어컨 선택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에어컨 평형이 제대로 맞춰지지 않으면, 틀어도 시원해지지 않고, 평형을 제대로 맞췄을 때에 비해 더 많은 전기세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그렇다면, 식당창업시, 에어컨 평형 선택시 어떤점을 고려해야 될 까요?

1.상가전용 건물인지 아니면 주택을 상가로 사용하는지

image

상가전용 건물은 주택에 비해 건축규정상 단열재 두께에 대한 규제가 덜하답니다. 일반적으로 상가전용 건물은 단열재 두께가 작기 때문에, 외부의 열환경에 따른 변화를 더 잘 받는 편이랍니다. 다시 말해, 제품상의 평형 냉방 또는 난방능력의 최소 1.5배정도는 기본적으로 생각하시는게 맞답니다. 그렇게 되야 한여름 혹은 한겨울에도 냉난방기를 추가로 설치하시는 불상사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2.전면유리에 유리로 된 출입문 혹은 창문이 많은 사무실인지

전면 유리인 사진

전면유리로 된 상가 혹은 사무실의 경우, 일조량이 일반적인 상가에 비해 훨씬 커지며, 단열재가 없는 상태로 볼 정도로, 열차폐에 있어 취약함을 보입니다. 10평형정도의 상가로 보고, 10평형정도의 에어컨을 다시면 낭패를 보기 십상입니다. 이 때는 상가는 단열재도 얇고, 전면 유리로 인한 열에 더욱 취약한 환경이므로, 면적의 최소 2배정도를 생각하시는게 좋답니다.

3.천장의 마감이 트여있는지 아니면 마감이 되어있는지

천고마감이 트여있는 사진

상가에 입점하실 때,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마감이 되어있는 천장은 높이가 평균 2.4m 정도랍니다. 하지만 천정이 트여있는 상가는 3.5m에서 크게는 4m까지 천고가 높아 집니다. 부피상 45%~67%정도의 부피량이 늘어나게 된답니다. 이 말은 냉기량이 45%~67% 단순 계산상으로만 보더라도 늘어나게 된답니다. 최소 1.5배의 면적을 봐야된다는 소리고, 천고가 높고 단열재의 두께가 얇고, 전면유리인 상가는 2.3배에서 많게는 2.5배까지 면적을 보고 있답니다.

천정형에어컨에 관해 고려해야될 점(추가사항 2가지)

하지만, 천고가 높은 곳에서 천정형에어컨을 설치할 시, 주의해야 될 사항이 2가지가 더 있답니다! 그 중 첫번째는 천정형에어컨으로부터의 냉기가 바닥까지 도달이 되는가를 알아야 됩니다. 권장 높이보다 높은 곳에 천정형 에어컨이 설치되면, 바람을 밀어내는 모터제어를 조정하거나, 고천장키트 설치가 필요하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평균높이가 3.2m 초과될 경우에는 바람이 바닥까지 내려가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모터제어를 조작하여 RPM을 높여 냉기를 더 밀어낼 수 있도록 제어를 통해 보상을 하거나, 고천장키트 설치 가능모델의 경우엔 고천장키트 설치를 통해 바닥까지 냉기가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답니다.

천고가 높은 곳에 설치하는 천정형에컨에 관한 두번째 주의사항은 온도제어입니다. 보통의 에어컨은 온도센서가 실내기에 달려 있답니다. 실내기에 달린 온도센서로 제어를 하기 때문에, 천고가 높을 경우, 실내기 온도센서상 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이럴 경우, 유선리모컨 설치를 통해서, 실내기온도센서와 유선리모컨 온도센서의 중간값의 온도제어 설정, 또는 유선리모컨상의 온도센서 온도제어 설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답니다.

2가지 사항은 정말정말 실력있는 설치팀들에서는 항상 설정해주고 있으시며, 온도인식 설정차이 및 모터제어만 잘해주더라도, 추가적인 에어컨 설치 없이 해당 환경을 커버할 수 있는 경우가 정말 많답니다. 해당사항 인지하셔서, 꼭 환경에 맞는 평형대를 잘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4.열원(화구,로스터,오뎅워머기)와 덕트가 설치되는 식당인지

오뎅워머기 열원 사진

고기집, 오뎅바, 샤브샤브와 같이 일반음식점과 달리 각자리에 열원이 있고, 덕트가 있는 곳이라면, 일반상가처럼 냉방면적을 1.5배 이렇게 설정하시면 크게 낭패보게 됩니다. 열원이 있고, 덕트로 열을 흡입을 하게되면 열량증가와 냉기손실이 같이 발생되므로, 이런 경우에는 보통 냉방면적의 3배를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20평형이면 60평형정도의 에어컨 설치를 말씀드린답니다. 처음에는 비용적인 면에서 비용이 많이 나와 꺼려하시고 2배면적 정도로 냉방을 설정하시게 되면, 다음에 에어컨 교체를 하게되어, 2중으로 비용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답니다.

한 가지 사례로, 16평 오뎅바에 40평형 천정형 1대 설치를 요청하셨고, 권장은 3배 평형을 권장드렸지만 40평형 1대를 설정하셨답니다. 그 결과는 아니다 다를가 한여름에 냉방용량이 부족했고, 실외기 둘 공간이 모잘라, 현재 비용이 더 들더라도 시스템에어컨 마력계산형으로 30평형 2대를 설치하려고 계획 중에 있답니다.

5.옥상층인지 아닌지

요즘 루프탑과 같은 옥상층 대규모 커피숍 등과 같은 샵들이 오픈하면서, 고려해야될 사항이 되었습니다. 옥상층은 일반적인 층수들에 비해 직사광선에 바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다른층들에 비해 들어오는 열량이 훨씬 많답니다. 이는 봄,가을에 사용할 냉방용량을 보고 설정할 게 아니라, 한여름에 들어오는 열량을 고려해서 냉방용량 설정이 필요하답니다. 한여름에는 옥상층은 머리쪽이 후끈후끈할 정도로 덥기 때문에, 이 시기를 고려하지 않고 냉방용량을 설정하시게 되면, 큰 낭패를 보게 된답니다. 옥상층은 일반적으로 볼 때, 최소 2배의 용량을 권장드리고 있답니다. 평균적으로 유리가 많은 곳이라면, 2.5배까지는 고려하시는게 좋답니다.

오늘은 에어컨평형 설정시 고려해야 될 5가지 사항에 대해서 전달드렸습니다. 에어컨은 평형에 맞지 않으면, 설치하셔서 원하시는 효과를 보실 수 없답니다. 적은 용량 설정은 안시원함이고, 안시원함은 곧 가게매출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에 비용이 조금 들어가시더라도, 용량을 잘 설정하셔서, 고객님께 시원한 매장으로 이미지가 남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